transform으로 요소를 회전하거나 이동, 크기조절(확대/축소), 비트는 등 형태를 변형할 수 있다.

3d 변형을 할 수있고 x축은 가로, y축은 세로, z축은 x,y축에 수직인 축이라는 것을 알아야한다.

rotate, translate, scale, skew 속성이 있다.

 

 

rotate

rotateX() : x축 중심으로 회전

rotateY() : y축 중심으로 회전

rotateZ() : z축 중심으로 회전

 

 

translate

이동값이 양수이면 x축은 오른쪽, y축은 아래쪽, z축은 바깥쪽으로 이동한다. 음수이면 그 반대이다.

translateX() : X축 기준으로 이동

translateY() : y축 기준으로 이동

translateZ() : z축 기준으로 이동

translate(x,y) : x축, y축 기준으로 각각 이동

translate3d(x,y,z) : x축, y축, z축 기준으로 각각 이동

 

 

    <style>
        div{
            width: 200px;
            height: 200px;
            border: 1px solid black;
            background-image: url(img/pic.jpg);
            background-size:100% 100%;
        }
        div.t1{
            transform: translate(100px,100px);
        }
        div.t2{
            transform: translate(200px,0px) rotateX(40deg) ;
        }
        div.t3{
            transform: translate(200px,0px) rotateY(40deg) ;
        }
        div.t4{
            transform: rotateZ(40deg);
        }
    </style>

transform을 적용한 모습이 위와 같다.  rotateX 적용시킨 것은 사진이 조금 납작해졌는데, x축을 기준으로 돌린것이다. 90도를 돌리면 화면에서 보이지 않게 될 것이다.

 

 

 

scale

요소를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것이다.

scaleX() : X축 기준으로 크기 지정 (가로 길이)

scaleY() : Y축 기준으로 크기 지정 (높이 길이)

scaleZ() : Z축 기준으로 크기 지정 (세로 길이)

scale(x,y) : X축, Y축 기준 크기 지정

scale3d(x,y,z) : X축, Y축, Z축 크기 지정

 

 

 

 

skew

요소를 비트는 속성이다.

skewX() : 가로방향으로 비틀기

skewY() : 세로방향으로 비틀기

skew(x,y) : 가로, 세로 방향으로 비틀기